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 

    대한민국 출산율은 2020년 0.84명, 2021년 0.81명을 거쳐 2022년 0.78명이 예상되면서 역대 최저치를 매년 갱신하고 있습니다.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매년 새로운 지원책을 내놓고 있는데, 현재 시점 임신 중에 받을 수 있는 지원금 및 바우처 사용처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     

    임신-출산-지원금

     

     1. 임신, 출산 진료비 지원제도

     

    임신을 하게 되면 주기적으로 산부인과 진료를 받게 되는데, 임신, 출산 의료비 지원제도를 통해 국가에서 국민행복카드에 바우처 형식으로 진료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

     

    1) 지원금액 : 일태아 100만원, 다태아 140만원, 청소년 산모 120만원

     

    2) 지원대상 : 임신, 출산(유산, 사산 포함)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및 2세 미만 영유아의 법정대리인

     

    3) 바우처 사용처 : 산부인과를 포함한 모든 병원 진료비 및 약제비, 치료재료 구입비

     

    4) 사용기간 : 임신기간 및 출산일(유산, 사산일)로 부터 2년까지 사용 가능

     

    5) 임신, 출산 진료비 바우처 신청방법

     

    - 방문 신청

    산부인과 병원에서 발급한 ‘건강보험 임신, 출산 진료비 지급신청서’를 가지고, 건강보험공단, 카드사(은행), 주민센터, 보건소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- 온라인 신청

    산부인과에서 임신, 출산 정보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입력 후 임산부가 직접 공단, 카드사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- 국민행복카드 지원 카드사(은행)

    롯데카드, 삼성카드, 우리카드, 신한카드, KB국민카드, NH농협카드, IBK기업카드 등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2. 임신 바우처 사용 꿀팁

     

    1) 임신 바우처 신청시기

     

    매년 임신 및 출산 지원 제도가 확대되어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 금액이 늘어나고 있습니다. 그러므로 연말에 임신 사실을 확인했다면 다음 해 1.1 이후에 신청하시는 게 더 많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2) 산부인과 진료 시

     

    임산부 혈액 검사는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러므로 기본 항목은 보건소에서 검사받고, 추가적인 항목만 산부인과에서 진료받는다면 바우처 금액을 아끼면서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3. 태동검사비 환급

     

    태동검사는 자궁수축이 없는 상태인 진통이 있기 전에 태아 심박수 상태를 분석하고, 태아 건강상태를 알 수 있는 검사입니다.

     

    일반적으로 태동검사는 태동이 가장 활발하며 검사 결과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점인 임신 마지막 달 전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검사는 대략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. 고위험 임산부의 경우 최소 임신 후 32주부터 태동검사가 시행됩니다.

     

    1) 태동검사비 환급 기준: 24주 이상 자궁수축이 없는 임산부 및 다태아 임산부 1회, 35세 이상 임산부 2회 환급

     

    2) 환급 가능 기간 : 출산 후 5년 이내

     

    3) 필요 서류 : 비급여 항목으로 계산된 진료비 영수증 (비급여 태동검사비만 환급 가능)

     

    4) 신청방법 :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신청

    태동검사비-환급방법

    5) 처리기간 : 1개월 ~ 최대 3개월(처리되면 문자메시지 혹은 주소지로 고지)

     

    6) 문의 : 1644-2000(건강보험 심사평가원)

     

     4. 보건소 임산부 등록 혜택

     

    신분증과 산모수첩 또는 산부인과에서 발급한 임신 확인증을 지참하고 보건소 방문 시 아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1) 임신 초기 무료 소변 및 혈액검사

    (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보건소마다 사정이 다르므로 방문 전 전화 문의 필수)

     

    2) 임신 기간에 맞는 무료 영양제 지원

     

    - 임신 12주 이내 엽산 지원

    - 임신 16주 이후 철분제 지원

    - 출산 후 철분 수치가 낮을 경우 추가 철분제 지원

     

    3) 임산부 배지 및 차량등록증(차량용 임산부 스티커)

     

    - 출산 후 6개월까지 사용 가능

     

    임신 중에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금 및 보건소 등록 혜택을 알아보았습니다. 출산 후에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은 따로 정리한 아래 포스트를 확인 해 보시면 되겠습니다.

     

    2022.12.11 - [세상의 모든정보] - 임신, 출산 지원금 혜택 및 바우처 사용처 2탄(출산 후 신청 지원금)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